[미디어 리뷰] 두 사람의 대화가 모여 칼럼이 되다 – 뉴욕타임즈의 스타 칼럼니스트, 데이빗 브룩스와 게일 콜린스의 대화형 칼럼

NY-times-2

여기 두 사람이 있다.
1961년생 (52세) 남성, 유태인, 민주당이 가장 좋아하는 정치적 보수주의자.
1945년생 (68세) 여성, 뉴욕타임즈 사상 최초의 여성 논설위원, 여성인권 옹호주의자.
이 둘이 함께 나누는 대화가 칼럼이 된다면?

1. 뉴욕타임즈의 스타 칼럼니스트들
뉴욕타임즈에는 12명의 고정 칼럼니스트가 있다. <렉서스와 올리브나무>, <세계는 평평하다> 로 유명한 토마스 프리드먼, 2008년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 폴 크루그먼, 제 3세계 곳곳을 발로 뛰며 여성과 아동인권보호에 매진하는 니콜라스 크리스토프 등… 이들은 일주일에 1-2회씩 정기적으로 칼럼을 쓰는데, 새 칼럼이 올라올 때마다 가장 인기있는 기사 top 10 목록에 꼬박꼬박 올라온다. 뉴욕타임즈 브랜드가 이들의 글에 권위를 부여하고, 저자들의 개인 브랜드가 뉴욕타임즈의 품격을 높여주는 선순환 구조다.

2. 뉴욕타임즈의 온라인 전용 칼럼, The Opinionator
온라인 뉴스 강화전략의 일환으로 뉴욕타임즈가 시도한 것 중 하나는 온라인에서만 볼 수 있는 칼럼들을 연재하기 시작했다는 점이다. The Opinionator – Exclusive online commentary from The Times 라는 제목 하에, 여러 명의 필자들이 돌아가면서 ‘법’, ‘건강’, ‘글쓰기’, ‘교육’, ‘사회양극화’, ‘뇌과학’, ‘심리’ 등등 다양한 주제로 칼럼을 기고한다. 온라인 전용이기 때문에 글의 분량도, 형식도 모두 자유롭다.

3. 스타 칼럼니스트 두 명의 함께 만드는 대화형 칼럼의 등장, The Conversation
뉴욕타임즈 고정 칼럼니스트 두 명이 뭉쳤다. 데이빗 브룩스는 <보보스>, <소셜 애니멀> 두 책으로 널리 알려져 있고 게일 콜린스는 뉴욕타임즈 사상 최초의 여성 논설위원이었다. 이 둘은 2009년 1월 15일부터 함께 대화형 칼럼을 연재하고 있다. 초창기에는 한가지 주제로 두 명이 각각 길게 쓴 글을 이어붙인 느슨한 형태였지만, 지금은 아예 대화형식으로 바뀌었다. 서로 친근하게 인사도 하고 이름도 부르고 질문도 해가며 속도감있게 대화가 전개된다. 연재 주기도 매주 수요일로 고정되었고 대화의 주제도 오바마 대통령의 국정운영 비판부터 빅데이터와 국세청 사찰 이슈, 마거릿 대처 전 총리에 대한 평가, 저널리즘에 대한 전망까지 다채롭다.

4. 조선일보-경향신문의 대표 칼럼니스트가 함께 대화형 칼럼을 써본다면?
동일한 사안에 대해, 살아온 삶의 궤적과 지향하는 가치관이 다르며 세대도 다른 두 남녀가 모여 나누는 대화를 읽는 것은 독자로서도 즐거운 일이다. 같은 이슈를 두고 관점이 다를 때 두 사람은 어떻게 갈등을 해결하거나 혹은 개인 의견을 그대로 존중하는가? 성숙한 지식인들의 글쓰기 태도와 자세는 어떠해야 할까? 이 둘의 대화를 읽다보니, 얼마 전 중앙일보와 한겨레가 나름 야심차게 시작했던 공동기획 “사설속으로”가 물에 물탄듯 술에 술탄듯 서서히 잊혀져가는 것이 아쉽다. 차라리 두 언론사의 스타 칼럼니스트 둘이 모여서 대화형 칼럼을 연재했더라면 어땠을까.

by 박소령

참고: 뉴욕타임즈 The Conversation, 링크 

2 Responses to [미디어 리뷰] 두 사람의 대화가 모여 칼럼이 되다 – 뉴욕타임즈의 스타 칼럼니스트, 데이빗 브룩스와 게일 콜린스의 대화형 칼럼

  1. Tom Toys says:

    All world problem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