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 스쿨 3] 당신의 페이스북 업데이트에 사람들이 ‘좋아요’하지 않는 이유 9가지

페북에좋아요
웬만한 회사들은 대개 페이스북을 이용해 소통합니다. 하지만 모든 페이스북 페이지가 성공하는 것은 아니죠. 페이스북 페이지를 운영하는 많은 페북지기님들께 유용한 정보입니다. 미국의 PR회사 PR Daily의 글을 번역했습니다. 

* 왜 내가 올린 포스팅에 ‘좋아요’하지 않을까?

1. 질문이 너무 막연하거나 너무 개인적이라면. Asking questions that are too broad or personal.

트위터의 경우, 질문형식의 트윗을 날리면 반응이 줄어듭니다. B2B회사의 경우 39%가, B2C회사의 경우 52%가 줄어듭니다. 페이스북 페이지도 마찬가지입니다. 막연하게 묻지 마세요. 꼭 물어야겠다면 선택지를 주길 권합니다. 재밌는 질문을 하되 너무 개인적인 것을 묻지 마세요.

2. 영혼 없는 말투를 사용했을 때. The tone is uninspiring.

페이스북 페이지에 포스팅할 때 당신의 페이지에 어울리는 글을 실어야 하는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그게 로봇처럼 말하라는 뜻은 아니죠. 친근하게 말하세요.

3. 모든 포스팅이 글로만 이뤄졌을 때. Every post is pure text.

당신은 아마 이미지 없이 오로지 글만 업데이트 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한 번은 괜찮습니다. 하지만 모든 포스팅이 그래서는 곤란합니다. 매력적인 이미지라면 어떤 것이든 사용하세요. 혹은 당신의 회사나 포스팅 주제에 맞는 사진을 사용하세요. 무척 쉽습니다. 그러니 5분만 더 투자해서 이미지를 사용하세요. 

4. 너무 티나게 광고하거나 사업설명만 했다면. There’s too much focus on selling, or you’re talking only about your business.

회사의 페이스북 페이지는 회사를 위해 만들어진 것이 맞습니다. 하지만 그 페이지를 구독하는 독자들의 위해 만들어진 것도 맞습니다. 회사의 소식을 전해야 하는 건 당연하지만, 항상 생각하세요. “사람들이 페이스북을 하는 이유는 정보에 뒤처지지 않기 위해서거나 소통하기 위해서다. 뭔가를 사고 싶다면 사람들은 웹사이트를 찾는다.”

5. 청중이나 당신의 비즈니스와 관련 없는 포스팅을 했을 때. The message isn’t in sync with your audience or business.

명심하세요. 모든 포스팅은 청중이나 당신의 비즈니스와 연관되어야 합니다. 웃기거나 유용하거나 어떤 내용의 포스팅이든 마찬가지입니다. 

6. 응답하지 않을 때. You’re not responding.

청중의 반응에 항상 응답하세요. 충분히 말하길 권합니다.

7. 페이스북 페이지 글들의 정체성이 없다면. Your page has an identity crisis.

언제 무엇을 포스팅할지 달력에 써서 관리하세요. 글의 구조를 잡아줍니다. 물론 시의적절한 내용을 올려야 할 때는 계획한 포스팅을 미룰 수 있는 유동성은 있어야겠죠.

8. 독자들에게 어떤 보상도 하지 않을 때. You’re not offering anything.

“페이스북 페이지를 구독하는 이유 중 하나는 ‘보상’이다.”
예를 들어 Sprinkles Cupcakes 페이스북 페이지는 그 날의 단어를 매일 발표합니다. 그리고 스프링클스 컵케익 상점에서 그 단어를 말하는 사람에게 선착순 50명까지 무료로 컵케익을 제공합니다. 물론 아무나 컵케익을 받을 수는 없고, 페이스북 페이지를 구독하고 있는 사람이어야 하죠. 당신이 독자를 챙긴다는 것을 보여주세요.

9. 포기가 너무 빠르다면. You give up too easily.

아직도 모르겠다면 당신의 페이스북 페이지 상단의 포스팅 분석을 보세요. 사람들이 좋아한 포스팅이 무엇인지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부터 시작해보세요.

소셜미디어가 성장하는 것을 기다리는 것은 참을성을 많이 요합니다. 하룻밤에 일어나는 일이 절대 아니죠. 가치 있는 콘텐츠를 찾는 데 시간을 많이 투자하세요. 그리고 독자들과 소통하세요. 당신이 독자라면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어떤 걸 보고 싶은지, 어떤 걸 보기 싫은지 생각해보세요.

* [커뮤니케이션 스쿨]에 대한 이전 글들을 읽으시려면
– 커뮤니케이션 스쿨 1 칸아카데미 매뉴얼로 보는 커뮤니케이션의 기술, 링크
– 커뮤니케이션 스쿨 2 지식의 저주를 풀자, 효과적으로 설명하자, 링크

사진 포함 출처: PR Daily, 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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